본문 바로가기
책/자기계발

리츄얼 - 신병철

by dwony26 2020. 11. 26.
반응형

이 책의 제목인 리츄얼은 심리학에서 긍정적인 기억과 연관시켜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게 되는 반복 행동을 의미한다고 한다. '일단 움직여라 마음은 따라온다'라는 부제를 가지고 있는 이 책은 행동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있다. 1천권 독서법의 전안나 작가가 마음을 먹은 그날 독서를 시작했다고 하는 것과 같이 해야 하는 일이 있다면 바로 지금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행복해서 웃는 것이 아니라 웃어서 행복한 것이다. 이 오래된 의문에 대한 흥미로운 실험 결과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억지로라도 웃을 때 사용하는 근육을 사용하면 뇌가 즐거워서 웃을 때와 같은 상황으로 인지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잘 웃는 사람들을 보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즐거운 일이 더 많이 생긴다. 그러니 일단 웃으면 행복은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이다.

 

인간의 뇌는 그렇게 논리적이거나 합리적이지 않다. 게다가 무척 게으르고 생각하는 것을 싫어한다. 따라서 의식하지 않으면 수많은 오류를 저지르게 되고 그것이 오류라는 것도 깨닫지 못한다. 남의 심리를 파악하여 어떻게 이용하는가에 초점을 맞춘 대부분의 심리학 책과는 달리 이 책은 나의 심리를 파악하고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고민하고 있다. 결국 모든 문제는 내 머릿속에 있다는 것이다.

 

책을 읽을 때 가장 힘든 것은 첫 장을 펴는 것이고 글을 쓸 때 가장 힘든 것은 첫 줄을 쓰는 것이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도 있듯이 일단 움직이면 마음은 저절로 따라온다. 이 책에 나온 10가지 방안을 활용하여 나만의 긍정적인 리츄얼을 만든다면 오늘과 다른 내일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목표 달성을 위해 당장 움직여야겠다.

 

 
리츄얼
『리츄얼』은 수많은 심리 실험을 통해 우리 마음이 몸에게 얼마나 끌려다니는지, 그 마음을 휘어잡기 위해 어떻게 몸을 이용하면 되는지를 보여주는 책이다. 단순한 몸의 변화가 우리 생각까지 지배하는 것처럼 '리츄얼'은 바로 이런 몸의 힘을 이용하는 것이다. 금연이나 다이어트, 외국어 공부 등 자신이 지속하고 싶은 것이나 바꾸고 싶은 일들이 있지만 자꾸 포기하게 되는 일들을 위해 나만의 리츄얼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 책에는 이빨로 펜 물기 실험, 보톡스로 근육을 움직이지 못하게 했을 때의 상황 실험, 몸의 움직임과 창의성 관련 실험 등을 통해 몸을 따라가는 마음을 보여준다. 또한 마지막이라는 말에 더 사고 싶어 하는 인간의 마음을 파헤치고, 다이어트와 관련된 실험을 통해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상식들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작은 리츄얼 이야기에서는 다양한 심리 실험을 통해 리츄얼로 어떤 것들을 활용하면 좋은지를 소개한다.
저자
신병철
출판
살림Biz
출판일
2012.12.17
반응형

' > 자기계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완벽한 독서법 - 김병완  (0) 2020.12.08
라곰 - 롤라 오케르스트룀  (0) 2020.12.07
1천권 독서법 - 전안나  (0) 2020.11.23
읽어야 산다 - 정회일  (0) 2020.10.26
모든 관계는 말투에서 시작된다 - 김범준  (0) 2020.10.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