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자기계발

1천권 독서법 - 전안나

by dwony26 2020. 11. 23.
반응형

자기계발 분야의 책을 좋아하지는 않는데 한 번씩 보고 싶을 때가 있다. 특히 책 읽기에 소홀해질 때쯤 독서법 관련 책을 읽는데 이 책이 눈에 띄었다. 저자는 워킹맘으로서 일과 가정을 모두 포기하지 않았는데 직장생활 10년 만에 모든 에너지가 바닥났다고 한다. 그러던 어느 날 우연히 듣게 된 독서 강연에서 2천 권의 책을 읽으면 머리가 트인다는 말을 듣고 독서를 시작하였다고 한다.

 

에너지 소진과 열등감, 죄책감에 시달리던 나는 독서를 통해 삶을 바꾸고 싶었다. 먼저 100권을 읽었을 때 마음이 안정되는 걸 느꼈다. 200권을 읽자 반쯤 포기했던 대학원에 붙었고, 독서 능력을 인정받아 장학금도 받았다. 300권을 읽자 열등감이 어느 정도 극복되면서 누군가를 미워하고 원망하는 마음이 사라졌다. 500권을 읽자 일상생활과 업무에 적용할 만한 아이디어가 떠오르면서 의욕이 차올랐고, 800권을 읽은 뒤에는 독서를 제대로 이해하고 싶어 '독서 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했다. 읽는 사람에 머무르지 않고 쓰는 사람이 되고 싶다 생각한 것도 이 즈음이다. 그리고 1천 권을 읽은 지금 작가가 되었다.


이 책은 제목과는 다르게 독서를 잘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주는 책은 아니다. 나름 1+1 독서법, 저자 중심 독서법, 사치 독서법 등 몇 가지 방식을 제시하고 있지만 새롭거나 확 끌리는 내용은 아니다. 그래도 이 책이 읽을 만한 이유는 저자가 직접 실천하고 느낀 내용을 전달하고 있기 때문이다. 단 하루도 손에서 책을 놓지 않고 3년 만에 천 권의 책을 읽었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그 사람의 말에 귀 기울일 가치가 있다. 나도 이 책을 읽으면서 '어떻게 책을 읽어야겠다'는 생각을 한 것이 아니라 '책을 읽어야겠다'라는 생각을 했다.

 

One Book, One Message, One Action. 한 권의 책을 읽을 때마다 한 개의 배움과 한 개의 적용점을 찾아보자. 그냥 읽는 건 텔레비전이나 스마트폰을 보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배울 점과 적용할 점을 찾아서 나를 변화시켜야 효과가 있다. 그래야 포기하더라도 다시 시작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


독서법 관련 책을 몇 권 읽어 보았는데 아직 풀리지 않은 의문점이 있다. 모든 책에서 독서를 하면 삶을 바꿀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데 어떻게 바뀌었는지에 대한 내용이 부족하다. 독서법 관련 책을 쓴 모든 저자는 하던 일을 그만두고 글을 쓰면서 강연을 한다. 나는 지금 내 일에 만족하고 더 잘하고 싶은데 종착점이 작가라면 독서를 하는 것이 맞는 길인지 모르겠다. 성공한 삶이란 무엇인지 조금 더 고민해 보아야겠다.

 

 
1천 권 독서법
『1천 권 독서법』은 반복되는 직장 생활과 독박 육아, 학력 콤플렉스에 시달리던 저자가 독서를 통해 삶의 기쁨을 되찾고 누구보다 열정적인 사람으로 거듭나는 과정을 담은 책이다. 극심한 우울증에 빠져 몸과 마음이 무너지고 절망의 늪에 빠져 허우적거리던 어느 날, 저자의 인생에 한 줄기 희망이 보였다. 바로 ‘책’이었다. 매일 한 권의 책을 읽으면서 자존감을 회복하고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깨달은 저자는 100권의 책을 읽자 마음이 안정되고, 300권을 읽자 누군가를 미워하는 마음이 사라졌으며, 500권을 읽은 뒤에는 세상에 대한 호기심이 다시 살아나는 기적을 경험했다. 그리고 800권을 읽었을 때 작가가 되고 싶다는 꿈을 꾸었으며, 1천 권을 읽었을 때 마침내 그 꿈을 이루었다. 이 책에는 1천 권의 책을 읽으며 그녀가 직접 발견한 책 읽기 노하우가 가득하다. 하루 한 권씩 지치지 않고 매일 읽는 법, 바쁜 와중에도 짬짬이 독서 시간 확보하는 법, 효율적인 독서를 보장하는 분위기 조성법, 내게 맞는 책 고르는 법, 독서 리스트와 응용 노트 활용법, 독서 권태기 극복법 등 대한민국 직장인에게 최적화된 실현 가능한 독서법이 소개되어 있다. 이를 통해 우리 삶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독서의 힘을 직접 느낄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저자
전안나
출판
다산4.0
출판일
2017.09.18
반응형

' > 자기계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곰 - 롤라 오케르스트룀  (0) 2020.12.07
리츄얼 - 신병철  (0) 2020.11.26
읽어야 산다 - 정회일  (0) 2020.10.26
모든 관계는 말투에서 시작된다 - 김범준  (0) 2020.10.13
콰이어트 - 수전 케인  (0) 2020.09.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