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경제,경영

블록체인노믹스 - 오세현, 김종승

by dwony26 2020. 12. 6.
반응형

 

블록체인 관련 글들을 읽어보면 미래의 핵심 기술이며 모든 것이 가능한 것처럼 얘기하는데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이 책 역시 장밋빛 미래를 이야기하고 있으니 적당히 걸러서 보면 될 것 같다. 블록체인이 나온 지 10년이 넘었는데 그 미래가 어떻게 될지는 잘 모르겠지만 흥미로운 분야임에는 틀림이 없다.

 

앵커링 Anchoring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거래 데이터 또는 블록 데이터의 해시값을 주기적으로 비트코인 등 퍼블릭 블록체인의 거래 안에 포함시키는 방식이다. 나아가 프라이빗 블록체인 간 상호 앵커링도 고려할 수 있다고 한다. 노드의 수가 현저히 적은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신뢰성을 어떻게 확보하는지 궁금했었는데 좋은 방법을 알게 되었다.

 

합의 알고리즘

작업 증명 Proof of Work; PoW

비트코인을 비롯한 많은 퍼블릭 블록체인에서 채택하고 있는 합의 알고리즘으로 많은 참가자가 사용하는 것을 올바른 블록으로 정의한다. 참가자 수를 얼마든지 늘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불일치가 발생했을 때 파이널리티가 불확실하거나 확률에 의존할 수밖에 없고 속도가 느리며 에너지 소모가 크다는 단점이 있다.

 

지분 증명 Proof of Stake; PoS

이더리움이 채택하고 있는 합의 알고리즘으로 화폐량을 더 많이 소유하고 있는 승인자가 우선적으로 블록을 생성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이는 부자가 자기 재산을 지키기 위해 시스템 신뢰성을 손상시키지 않을 것이라는 전제를 바탕으로 한다.

 

프랙티컬 비잔틴 장애 허용 Practical Byzantine Fault Tolerance; PBFT

PoW와 PoS의 단점인 파이널리티의 불확실성과 성능 문제를 해결하는 알고리즘으로 하이퍼레저 패브릭에서 채택하고 있는 방식이다. 참가자 중 한 명이 프라이머리가 되고 자신을 포함한 모든 참가자에게 요청을 보내서 다수의 값으로 블록을 확정한다. 이 방식은 네트워크의 모든 참가자를 미리 알고 있어야 하고 참가자 수가 늘어나면 처리량이 저하된다.

 

 
블록체인노믹스
『블록체인노믹스』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블록체인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관점에서 광범위하면서도 세부적으로 검토하면서 블록체인으로 인해 새롭게 펼쳐질 미래를 ‘블록체인노믹스(Blockchainomics)’라 정의했다. 또한 블록체인의 산업분야별 다양한 적용 사례를 분석하며 구체적으로 현상을 파악하고 미래를 예측하고 있다.
저자
오세현, 김종승
출판
한국경제신문
출판일
2017.11.15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