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인문

팩트풀니스 - 한스 로슬링, 올라 로슬링, 안나 로슬링 뢴룬드

by dwony26 2020. 12. 11.
반응형


빌 게이츠가 미국 모든 대학 졸업생에게 직접 선물한 화제의 책. 보통 유명 인사를 언급하며 광고하는 책은 별로 재미가 없기에 큰 기대를 하지 않고 읽기 시작했다. 그런데 머리말만 보고도 예사롭지 않은 책임을 알 수 있었다. 이 책은 세계에 관한 이야기고, 세계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야기다. 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13개의 문제를 풀어보면, 내가 침팬지보다 세상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간극 본능

오늘날 세계 모든 저소득 국가에서 초등학교를 나온 여성을 얼마나 될까? 보통 이런 문제를 접하면 가장 좋지 않은 상황을 떠올리게 된다. 하지만 정답은 60%, 응답자 중 평균 7%가 정답을 맞혔다. 저소득 국가의 기대 수명은 62세다. 그들 대부분이 먹을거리가 충분하고, 수질이 개선된 물을 이용하며, 다수의 아이가 예방접종을 받고, 다수의 여성이 초등학교를 나온다.

직선 본능

오늘날 세계 인구 중 0~15세 아동은 20억이다. 유엔이 예상하는 2100년의 이 수치는 몇일까? 정답은 오늘날과 같은 20억이다. 사람들은 증가하는 그래프를 보면 미래에도 현재와 같은 추세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직선이라고 단정하지 말 것. 많은 추세가 직선보다는 S자 곡선이나 미끄럼틀 곡선, 낙타 혹 곡선, 2배 증가 곡선으로 진행된다. 생후 6개월까지의 성장 속도를 이후에도 계속 유지하는 아이는 없으며, 그러리라 예상하는 부모도 없다.

크기 본능

베트남전쟁은 150만 명이 넘는 베트남인과 5만 8,000명이 넘는 미국인이 목숨을 잃은 큰 전쟁이다. 하지만 베트남의 대미 항쟁은 고작 20년, 프랑스가 베트남을 점령한 기간은 200년, 중국과의 전쟁은 2,000년 동안 지속되었다. 나와 연관 있는 숫자가 크게 보이지만 사실이 아닐 수 있다. 숫자 하나만 가지고는 아무것도 알 수 없다. 다른 숫자와 비교하고 나눠보아야 사실을 알 수 있다.

단일 관점 본능

쿠바는 소득이 미국의 4분의 1 수준인데도 아동 생존율을 미국만큼 높았다. 쿠바의 보건부 장관은 이 자료를 보고 '쿠바는 빈곤한 나라 중 가장 건강하다'라고 요약했다. 하지만 쿠바의 보건 통계를 담당하는 사람은 같은 자료를 보고 '쿠바는 건강한 나라 중 가장 빈곤하다'라고 말했다. 수치를 보되, 수치만 봐서는 안 된다. 세계를 수치 없이 이해할 수 없지만, 수치만으로 이해할 수도 없다.

비난 본능

현대 의학이 발달하기 전, 상상할 수 있는 최악의 피부병은 매독이었다. 매독을 러시아에서는 폴란드 질병이라고 불렀다. 폴란드에서는 독일 질병, 독일에서는 프랑스 질병, 프랑스에서는 이탈리아 질병이라고 불렀다. 그리고 이탈리아 사람은 비난의 화살을 돌려 프랑스 질병이라고 불렀다. 희생양을 찾으려는 본능은 인간 본성의 핵심이다. 하지만 개인을 비난하다 보면 다른 이유에 주목하지 못해 비슷한 문제의 재발을 방지하는 데 힘쓰지 못한다. 악당을 찾지 말고 원인을 찾고, 영웅을 찾지 말고 시스템을 찾아라.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세상은 생각보다 살기 좋은 곳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공익광고의 어린이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주어야 하지만, 절대다수의 어린이들이 잘 살고 있다는 것도 알아야 한다. 사실에 근거한 세계관은 삶을 항해하는 데 더욱 유용하고 마음을 더 편안하게 해 준다. 그런 시각으로 바라보면 세계는 생각만큼 그렇게 나쁘지 않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도 알 수 있다.

 

 
팩트풀니스
전 세계적으로 확증편향이 기승을 부리는 탈진실의 시대에, 막연한 두려움과 편견을 이기는 팩트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세계적 역작! 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13가지 문제에서 인간의 평균 정답률은 16%, 침팬지는 33%. 우리는 왜 침팬지를 이기지 못하는가? 똑똑하고 현명한 사람일수록 세상의 참모습을 정확히 알지 못한다! ‘느낌’을 ‘사실’로 인식하는 인간의 비합리적 본능 10가지를 밝히고, 우리의 착각과 달리 세상이 나날이 진보하고 있음을 명확한 데이터와 통계로 증명한 놀라운 통찰.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을 바꾸고 미래의 위기와 기회에 대처하기 위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분야들이 다루고 있는데 극빈층의 비율, 여성의 교육기간, 기대 수명, 자연재해 사망자 수 등 최신 통계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개된다. 언론 등에 휘둘리지 않고 정확한 정보를 얻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하면서 우리가 보편적으로 겪고 있는 부정적인 심리 해결책도 제시했다. 즉 어떤 사건에 대해서 확대해석하거나 관점을 왜곡하지 않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저자
올라 로슬링, 안나 로슬링 뢴룬드, 한스 로슬링
출판
김영사
출판일
2019.03.1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