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자기계발

관계 수업 - 데이비드 번즈

by dwony26 2020. 9. 9.
반응형

관계 수업이라는 제목에 맞게 인간관계를 개선시키기 위한 실천 가능한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잘못된 대화를 보여주고 올바르게 고친 대화를 비교하여 보여주기 때문에 쉽게 와 닿고 무엇이 문제인지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본인이 지적한 실수를 스스로 저지르는 모순에 빠지지도 않고 잘 짜여진 책이다.

 

효과적인 의사소통 비결

  1. 무장해제
  2. 생각 공감과 감정 공감
  3. 확인 질문하기
  4. 내 기분 말하기
  5. 달래기

 

상담 사례들을 보면 대부분 상대방이 문제가 있고 나를 이해해 주지 않는다고 호소한다. 그러나 제3자가 보기에 호소하는 당사자가 문제인 경우가 많이 있다. 마지막 즈음에 미움받을 용기에도 나오는 주제 문장이 나오는데 결국 인간관게의 핵심은 나인 것 같다. 내가 먼저 잘 하고 남들도 나를 잘 대해 주기를 바라는 것. 그것 뿐이다.

 

결국 저는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걸 배웠어요. 자기 자신만 바꾸면 된다고, 자기 자신만 다스리면 된다는 거죠. 우리는 다른 사람이 스스로 변하게 할 수도 없고, 우리가 원하는 일을 하게 할 수도 없지요.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자기 자신을 바꾸는 것뿐이에요.

 

 
관계 수업
우리는 학교에서 읽기, 쓰기, 셈하기 등은 배웠지만 인간관계에서 생기는 문제를 어떻게 푸는지, 서로 어떻게 소통하는지 가르쳐주는 수업은 받지 못했다. 때문에 서툴러서 멀어진 인간관계, 틀어지고 멀어진 인간관계를 회복하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사람 때문에 매일 괴로운 당신을 위한 관계 수업』은 스탠퍼드 의과대학 심리행동학과 교수인 저자 데이비드 번즈가 25년간 불편한 인간관계로 고통받는 수천 명의 상담자들을 연구하고 치료한 결과를 바탕으로 관계회복의 기술을 알려준다. 두 사람 사이에 문제가 생겼을 때 원인이 상대방에게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스스로 변화하는 데 집중한 사람이 있다면 어떤 쪽이 관계를 회복하는데 유리할까. 답은 뻔하지만 후자 쪽이다. 상대방을 탓하는 사람들은 어떤 치료 기법을 동원해도 절대로 상태를 개선시킬 수 없었지만 자기 책임을 돌아보며 상대방을 행복하게 해주어야겠다고 느낀 사람은 보람되고 성공적인 관계를 이룰 가능성이 매우 높았다고 한다. 인간관계는 우리가 원하는 만큼 더 좋아지며 관계 회복을 위해 애쓰면 애쓸수록 개선된다는 진심어린 조언을 전한다. 그리고 이것이 어떤 인간관계에서도 성공을 이룰 수 있는 진짜 열쇠임을 강조한다. 그러나 막연히 의지로만 인간관계가 회복될 수 있다는 무책임한 발언은 하지 않는다. 책에는 관계회복을 위한 구체적인 기술과 기법을 담았다. 관계일지, 효과적인 의사소통 비결 5가지, 남 탓하기의 손실-이득 분석표, 관계만족도 측정표, 의사소통 진단표, 친밀감 훈련, 1분 연습 등 저자가 직접 고안한 기법들을 수록했다. 이를 통해 우리가 직접 점수를 매겨보고 체크리스트를 작성해 봄으로써 자신의 인간관계가 어떤 상태인지 파악하고, 실제로 인간관계에서 사용해 관계 개선에 도움을 주고 있다.
저자
데이비드 번즈
출판
흐름출판
출판일
2015.02.06
반응형

댓글